[미국로스쿨1] 미국 로스쿨 졸업 후 진로는?

2022. 12. 8. 02:57미국변호사 시험 공부

반응형

유학생으로서 미국 로스쿨 졸업 후 진로는 어떨지에 대한 고민은 끊임없는 질문으로 이어진다.

미국 변호사 장롱 면허라는 말이 연관 검색어에 등장하고, 헐리웃 영화에서는 생계 유지를 위해 교통사고 현장을 전전하는 미국 변호사가 등장하기도 한다. 화려한 미국 변호사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 고민도 들 것이다.

또한, 당신이 미국 로스쿨 진학을 꿈꾸는 유학생이라면, 졸업 후 미국에 남을지에 대한 고민도 필수다.

그러나, 당신이 스펙을 위하여 미국 변호사 자격증을 따는 것이라면 이직 가능한 한국 기업도 궁금할 것이다.

이하에서, 미국 로스쿨 졸업 후 진로에 대해 같이 살펴보자.

 

 

1. 미국 내 중대형 로펌의 취직

유학생으로서 미국 로스쿨을 졸업한 후 미국에서 영구적이든/당분간이든 살기로 결정했다면 당연히 가장 좋은 케이스는 미국에서 대형 로펌에 취직하는 것이다.  미국 대형 로펌에서는 당연히 좋은 로스쿨을 상위 성적으로 졸업한 변호사를 원한다.

본인이 졸업한 로스쿨의  순위는 당연히 높을수록 좋다. 그리고, 미국 주요 기본법을 배우는 1학년 때의 성적이 상위 10%에 들어야 한다.  만약, 로스쿨의 순위가 Top14 내라면 1학년 성적을 체크하는 기준이 완화된다.

예를 들어, 상위 3개 학교(예일, 하버드, 스탠포드)라면 상위 70%, 상위 6개 학교라면 상위 50%, 상위 14개 학교라면 30%만 되더라도 좋은 로펌에서 채용한다. 높은 랭킹의 로스쿨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기본적으로 높이 평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대형 로펌에서는 해외 각지에 지사들을 많이 가지고 있고, 지역전문가로서 다른 나라(한국 포함)에 발령을 내는 경우도 있다.  홍콩, 일본, 싱가폴과 같은 발전된 아시아 지역은 미국 변호사의 수요가 높다.

 

연봉은?? 미국 대형 로펌에서 일하는 경우, 한국의 대형 로펌보다 높은 초봉을 받으며, 2018년을 기준으로 주요 도시 대형 로펌의 초봉은 보너스를 제외하고도 19만 달러 이상이다. 보너스를 포함시 약 2억이다.😱

그리고, 천조국 미국 사이즈에 맞추어 미국 대형 로펌은 200곳이 넘는다. 10개 내외의 대형로펌을 갖춘 한국 로펌과 비교되는 수치이다. 하지만! 미국 대도시의 물가 수준도 고려해야함을 잊지 말자!

 

 

2. 미국 로스쿨 졸업 후 미국 기업에 취업하기

미국에서 취업하기를 원하지만 로펌에 가기보다, 기업에 가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 미국 내 기업의 취업을 고려할 수 있다.

물론 가장 베스트는 본인이 원하는 회사의 채용 공고를 항상 확인하여 미국 변호사를 뽑는 경우 지원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미국 내 취업 사이트인 링크드인(LinkeIn) 또는 인디드(Indeed)에서 attorney, lawyer 등을  검색하여 미국 변호사 채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재 검색해 보니, 아래 사진과 같이 Attorney를 원하는 미국 기업은 약 2만6천개가 있다. 당신을 원하는 곳이 반드시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초짜 미국 신입 변호사를 채용하는 미국 기업은 많지 않다. 대부분 경력있는 변호사의 노련함과 경험을 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펌 경험이 있거나, 기존에 일하던 분야와 비슷한 회사라면 미국 변호사 자격 취득 후 바로 채용될 여지가 많으니, 일단 Try 해보는 것이 좋다.

 

 

3. 국제 기구에서 미국 변호사로 일하기

세계 시장을 움직이는 나라가 미국이기 때문에, UN이나 NGO와 같은 국제 기구에서도 미국 변호사를 매년 채용하고 있다.

물론, 국제 변호사로서 꼭 미국 변호사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국제기구의 본사가 미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변호사의 채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경우, 해당 국제 기구의 업무 분야와 본인의 적성, 전공이 맞아떨어진다면 가점을 얻을 수 있다.

국제 기구의 경우, 나라 별 인구, 경제력 등에 기초하여 해당 나라에서 뽑아야 하는 변호사 비율이 정해진 경우도 있다.

따라서, 국제기관들의 채용 공고를 잘 살펴서 기본 요건을 만족하는지 잘 살피자.

UN 에서 일하는 미국 변호사가 되고 싶다면, 실제 미국 변호사의 후기를 참고하자.

 

 

4. 한국 대형 로펌에서 미국 변호사로 일하기

2018년을 기준으로 한국 대형 로펌에서 국제 변호사 채용을 15% 증가시켰다. 그 중 미국 변호사에 대한 채용이 대부분이다. 또한 2020년에도 국내 로펌들의 미국 변호사 채용은 증가하고 있다. 관련 기사 보기

업계 피셜로, "없어서 못 구한다"라는 말이 돌 정도이다.  법률 시장이 개방된 후 국내및 해외 기업의 진출입이 늘어남으로 인해 미국 변호사의 수요가 증가한 것이다.

어서 못구하는 미국 변호사가 해야할 일은 증가하고 있으니, 미국 변호사의 역할은 더 커질 것이라고 예측된다.

한국의 로펌에서는 높은 순위의 미국 로스쿨을 졸업하고, 미국 자격증을 취득하였다면 1년차 변호사도 두 손 벌려 환영하고 있다. 그 만큼 수요대비 공급이 적은게 지금의 현실이다.

한국에서 미국 변호사로서 일할 생각이 있다면, 로스쿨의 긴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인턴을 해 볼 것을 추천한다.

연봉은??! 한국 제 1 로펌인 김앤장의 경우 초봉이 약 1억 5천 정도이며, 나머지 10대 로펌은 8천 내지 1억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자리를 잡은 다음부터는 부르는게 값이라는 것도 업계 피셜이다.! 👍

 

 

5. 미국 로스쿨 졸업 후 국내 기업에 취업하기

내 주변에서도 상당수 미국 변호사들이 한국의 대기업에서 일하고 있을 정도로 한국 기업에서 미국 변호사의 수요는 꽤 높은 편이다. 삼성, 엘지,  SK,한화 뿐 아니라 다양한 기업에서 매년 미국 변호사를 채용한다.

얼마전에는 BTS의 기획사로 유명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서 가수들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법률업무를 담당할 국제 변호사의 채용을 발표하여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다. 채용 요청 정보 보기

빅히트에서 요청한 주요 업무는  아티스트 홰외 활동 관련 계약서 검토 및 법률 자문 / 해외 사업 관련 계약서 검토 및 법률 자문이다. 방탄소년단을 만날 수 있는 건가?! 😀😀😁😁

본인의 관심사가 맞는 분야의 기업을 잘 알아보고, 적성에 맞는 분야의 전문 미국 변호사로서 취업한다면 당신도 성공한 덕후가 될 수 있다.👍😃

생각보다 많은 한국의 기업들이 미국 변호사를 원하고 있다.

연봉은?! 미국 로스쿨을 졸업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박사를 졸업한 것의 직급을 부여하고, 나아가 전문직 특별 수당이 주어진다. 삼성전자의 경우 초봉 8천-1억에서 시작하지만, 보너스를 제외한 금액! 삼성하면 PS니까! 이왕이면 삼성전자로 취업하길!!

 

 

6. 미국 변호사로서 공무원 되기

한국의 공공기관에서는 미국 변호사를 5급 특채로 채용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한국도로공사에서는 미국 변호사를 대리급(5급)으로 채용한다.  미국 변호사를 원하는 기관은 특허청, 법무부, 산업자원부, 외교부, 헌법재판소 등이 있다.

낮은 순위의 로스쿨을 나오는 경우 미국에서 외국인 신분으로 좋은 직장을 구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본인이 해당 분야에서 특출난 능력이 있지 않는 한 쉽지 않다. 😢😭

이러한경우, 종래에는 로스쿨 졸업 후 한국으로 들어와 법무부에서 외국법자문서로 근무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법률 문서의 해석 및 번역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로스쿨을 막 졸업한 미국 변호사(JD 출신)을 5급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경우가 있다.

 

 

7. 대학 교수 또는 강사

미국법에 흥미를 느꼈다면 미국법에 관련된 교수 또는 강사로서 학계에 계속 남아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는 특별한 사례가 아닌한 극히 드물다고 봐야한다. 만약 본인이 Top3 랭킹의 로스쿨에을 졸업하였고, 대형로펌에서도 근무하고, 연방 법원에서의 업무 경험도 충분하다면 지원할 만하다.

즉, "뛰어난 업무 능력"과 "학계에 남길만한 업적"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교수자리는 "누구 하나 죽어야 생긴다~"라는 말이 들 정도로 자리가 잘 나지 않는다.  심지어 미국 대학들은 교수들의 정년이 없는 곳도 많다.

이 경우 한국에서 교수자리를 노려보는 경우도 있다.  본인의 출신 학부, 논문 실적 등 뿐 아니라 본인을 추천해줄 수 있는 탄탄한 인맥도 필요하기 때문에, 늘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경력, 논문, 학교 외 강의 등)

 

 

마무리

미국 로스쿨을 졸업하는 경우 미국 뿐 아니라 전세계 어디에서도 직업을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성장하고 있는 회사 및 중대형 기업의 경우 미국 시장에 진출하지 않는 기업은 거의 없기때문에 미국 법에 정통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로스쿨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i)상위 로스쿨을 갈것, ii)1학년 성적에 신경 쓸 것, iii) 본인의 적성 및 전문 분야를 발굴할것, 가장 중요한 iv)법의 영역에서 영어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스킬을 배울 것이 반드시요구된다.

그리고 가급적 로스쿨 졸업 후에 미국에 남아서 미국 기업의 업무를 배워보길 바란다. 한국의 기업들도 "미국 회사 일"을 해본 변호사를 원하고 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

▶ 미국 계약법 개요

 미국변호사 연봉은 억단위부터 시작일까?

▶로스쿨을 가지않고도 미국 변호사가 되는 방법이 있다?

▶ 미국변호사의 전망

2023년 미국 로스쿨 순위를 알아보자

반응형